책장# 사랑이 달리다

심윤경 – 사랑이 달리다

추리소설은 잠시 뒤로 하고 읽어본 책. 이 책은 네이버 지식인의 서재에서 기생충학자 서민 님의 영상을 보다가 알게 된 책이다. 서민 님은 다섯 권 정도의 책을 추천하였는데, 특히 ‘사랑이 달리다’는 가볍게 읽을 수 있고 드라마로 만들어도 될 정도로 재미있다는 말에 바로 읽게 되었다.

그의 말대로 술술 넘어가는 페이지. 어떤 내용인지 대략이라도 알고 읽었다면 좋았겠지만 사랑 이야기겠거니 생각하고 일단 읽기 시작하였다. 심윤경 작가의 작품은 처음 접하였는데, 굉장히 은유가 많았고 표현이 너무나 친근하고 매력적이었다. 어떻게 이 문장에서 그렇게 안성맞춤인 상황을 끌어다 표현을 하는지, 상상력에 완전히 감동 받았다. 그래서 시작부터 몹시 웃기고 재미있었다.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에서 읽다보니 깔깔거리며 웃지는 못하겠고, 숨죽여 웃느라 계속 어깨가 들썩였다.

수십억 빚을 지고도 자동차는 항상 최고급으로 바꾼다는, 제정신이 아닌 작은오빠 김학원과, 심각한 속도로 도로 위를 달리는 오빠에게 사이다같은 욕을 날리는 김혜나. 그런데 그 둘은 너무나 잘 맞는 남매였다. 혜나가 부르면 학원은 언제나 달려왔다. 학원은 운전을 하며 스릴을 즐기고 혜나는 조수석에서 와인을 마신다. 도로 위에서 김혜나, 김학원 남매가 달릴 때는 함께 차에 탄 기분이 들어 너무나 시원하고 짜릿했다.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달리는 장면이 굉장히 위험해보였지만 결코 싫지가 않았다. 간절했던 일탈의 욕구를 채운 것처럼 속이 뻥 뚤렸다. 갑자기 장대비가 내려 빨간색 컨버터블의 소프트커버에 우박같은 비가 떨어지는 소리도 생생하게 들리는 듯했다. 굉장한 장면들이었다. 작가님 최고!!

김혜나의 아버지는 졸부였지만(졸부여서?) 큰오빠 철원보다도 어린 여자와 바람이 나고 47년을 살았던 엄마와 이혼했다. 김학원은 돈으로 사고를 치고 다니고, 김학원의 아내는 극성 엄마다. 김혜나는 한 번도 취업을 해 본 적이 없지만 씀씀이는 누구보다 헤프다. 철원은 장남콤플렉스를 갖고 있으며 철원의 아내는 거지근성을 갖고 있다. 식구들이 죄다 좀 이렇다. 정상적인 집안은 아닌 것 같은데 이야기 하나 하나가 몹시도 즐겁고 가볍다. 김혜나의 가족들이 겪고 있는 돈 관련 사건사고는 현실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며 결코 웃을 상황은 아니다. 그런데 사랑이 달리다 에서는 매우 해학적이었다. 무겁게 보면 전부 살짝 미쳤다고 느낄 정도인데 말이다.

월급으로 돈을 벌어 본 사람은 돈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아서 그렇게 펑펑 쓰지 못 하는데, 김혜나는 한 번도 취업을 해 본 적이 없다. 막내딸 혜나는 어릴 때부터 졸부 아버지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라서 걱정 없이 마구마구 돈을 쓰고 다니고, 아버지가 집을 나간 뒤에도 아버지의 카드를 쓰고 곧 만료되는 카드유효기간에 조마조마해한다. 갑작스럽게 부자가 되었다가 갑작스럽게 돈줄이 없어지다 보니 돈을 펑펑 쓰던 버릇이 아직도 남아 있다. 물론 액수는 엄청 차이가 나지만, 카드값에 허덕이는 김혜나를 보면서 한때의 내 모습이 떠올랐다.

작은오빠의 소개로 39세의 김혜나도 이제 취업을 하게 되고, 남편 성민은 지방으로 발령이 나 둘은 멀어지게 된다. 단지 멀리 있어서 멀어지게 된 건 아니고 혜나가 취업한 산부인과 의사 정욱연과 바람이 났……아으 어떡해 짜증나 성민 불쌍해죽겠다. 짜증이 솟구쳤다. 나와 나이대도 비슷하고, 김혜나가 그냥 아는 언니같이 느껴졌었는데..정욱연에게 빠져드는 모습이 매우 현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어서 이언니 어떡하냐며 걱정하고 있었고, 등짝을 팍 치며 정신차리라 말해주고 싶었다. 버림받는 성민의 모습은 첫번째론 자업자득이다, 두번째로는 정말 어디서 그런 여자를 만나가지고 ㅉㅉ.
분명 엄청 재미있는데 소재가 불륜이라니 어흐흐흐흑 김혜나 성민을 버린 것에 대해서는 꼭..벌받았으면 좋겠다. 찌든 현실을 꼬집어주기도 하고 돈문제에 너무 걱정말라는 메시지도 받은 것 같아 시원했지만, 김혜나 꼭 잘못에 대한 벌은 받길 바란다. 성민은 그저 버림 받고 사라졌는데 바로 다음편이 있다는 게 너무 다행이다 무언가 있겠지!!! 사랑이 채우다 꼭 읽어야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