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

게으름으로 며칠간 미루게 되었던 HTTP error 500 을 해결했다.

==============================
페이지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현재 www.congjang.com에서 요청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HTTP ERROR 500
==============================

세상마상 이 에러의 정체는? 404에러도 아닌 500이라니, 그래서 내 사이트는 반 비정상이었다. 태그 / 카테고리 / 메뉴를 클릭하면 페이지가 잘 나오는데, 날짜/글제목/댓글을 누르면 페이지가 뜨지 않고 저런 에러메시지가 나타났다. 링크도 잘 안 걸린 개인 홈이라니, 나만 보고 있어서 참으로 다행이긴 하지만 스스로 답답했다.

아무리 원인을 찾아 보아도 방법이 나와 있지 않았다. 에러 코드 번호만 보고도 바로 문제를 해결하는 개발자들을 신기해했던 적이 있다. 아무튼 저 에러 메시지로 구글링도 열심히 해 보고, 워드프레스 카페에 가입해서 질문도 해 보았다. 최종적인 답변은 “고유주소가 꼬인 것 같다”는 댓글이었다. 그럼 꼬인 고유주소를 어떻게 풀어준단 말인가.  그러다 익스에서 표출된 에러의 추가정보를 눌렀을 때 “이 오류(HTTP 500 내부 서버 오류)는 방문한 웹 사이트의 서버에 문제가 있어 웹 페이지가 표시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떴다. 서버?? 그래애?

그리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카페24 사랑해요. 너무나 구체적인 답변을 받았다. 나의 php파일 중 하나의 소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었다. php를 다룰 줄 모름에도 불구하고, 라인의 코드들을 살펴 보았다. <!–// 나를 얼른 풀어주시오! –>, 주석 처리가 눈에 들어온다. 주석 처리를 삭제하자마자 페이지는 정상 작동했다. 이런 쾌감이(동시에 허탈함도).

이렇게 문제점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고 설치의 과정을 겪어보니, 점점 더 재미있어지는 것 같다. 그런데 머지 않아 이 페이지는 수정될 것이다. 그 땐 더 어려운 무언가에 도전하게 되겠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